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領域은 이윤의 극대화를 포함하고, 그들의 共通分母는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출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目標達城 接近法은 MBO(目標에 의한 管理制)에서 가장 명확히 나타난다. 실제적인 수행은 목표와 비교되고 측정된다. 目標達成 接近法은 組織의 效果性을 目標達成의 정도로 평가한다
領域이야말로 국민의 재산권을 제약하는 侵害的 行政作用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公權力 作用 중 집행기관의 裁量이 가장 협소한 영역이고, 그 만큼 위법부당한 과세처분에 대한 事後求濟의 폭이 이론상 어떤 공권력 작용 영역보다 넓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과세 및 징수 절차는 대부분 租
교육에 가장 밀착되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문학교육은 科學的인 文化와 文學的인 文化의 괴리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현대는 전문화의 가속화로 말미암아 학문영역 간의 고립으로 인해 삶에서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화의 파행성을 우려하게 되었다. 學問領域 간에 相互交換이 절실
(Conseil constitutionnel)가 실질적으로 규범통제를 행함으로써 확고히 정착하게 되었으며, 법률규범에 대한 합헌성 통제의 제소권자 범위를 확대한 1974년 헌법개정 이후에는 헌법규범의 영역 또한 확대되었다.[94] 확대된 헌법규범의 영역은 법률규범 통제를 위한 기준규범으로서 작용하고 있으며, 실질적
전통적으로 교육의 주체가 객체에게 교재를 전달함으로써 성립한다고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즉, T(교사) → M(교재) → (학생)라는 정식(formula)으로 나타내었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3요소 간의 이와 같은 관계는 20세기로 접어들면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위의 정식과 같이
Ⅰ. 국문학과 분단문학
-1945년 해방과 함께 남․북의 분단되면서 한국문학과 조선문학으로 분단된 문학
-이념적 갈등과 분열, 동서 열강 세력의 대립과 역학관계 속에서 탄생한 문학
-6․25동란으로 인한 적대관계의 고정화, 냉전체제의 작용 등이 내용으로 되어있다.
-동일 민족, 동일 언어이
Ⅰ. 평등과 자유
1. 자유와 평등의 개념
자유와 평등은 그 사이에서 필연적인 갈등이 존재한다. 자유를 옹호하는 쪽은 개인이야말로 자신의 특수한 욕구와 이해관계를 가장 잘 알고 잘 표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므로 국가나 다른 공동체가 사적 시민의 삶과 자유에 개입하는 것을 매우 부정
전통적이다.
도시는 2차적이며 비원생적이다. 오리엔트동양은 씨족의 전통이 그대로 잔존하여 하나로 융합하였다. 서양 고전고대는 씨족제 전통을 가지고 2차적 집주를 하지만 빨리 전통에서 벗어나 하나의 공동체로 집결하였다. 중세에 혈연관계는 이미 민족이동 후 소멸하고 개인자격으로 공동체에
Ⅰ. 서론
문학 교육은 전적으로 본격문학만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은 이른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와 소설작품들이 거의 전부다. 가끔 희곡과 수필이 구색을 맞추어 포함돼 있는 정도다. 이에 비하면 일상의 문학은 거의 돌봄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고전문학 분야